2025/07/01 3

사회 초년생이 저지르기 쉬운 재테크와 보험 실수들

"아빠, 나 돈이 필요한데 돈 좀 빌려줘. 월급 들어오려면 아직 10일이나 남았어.""지난달 월급은 벌써 다 쓴 거야? 그렇게 무계획으로 쓰니까 벌써 다 쓰고 돈이 없지."지갑에서 돈을 꺼내면서 딸을 질책해 봅니다. 불과 20일 전 첫 월급 받았다며 딸에게 받은 용돈 50만원을 써보지도 못하고 고스란히 다시 딸에게 주었네요.20대 초반, 첫 월급을 받으면 ‘이제 진짜 어른이 된 느낌’이 듭니다.부모님의 지원 없이 스스로 경제활동을 시작했다는 자립심, 매달 고정 수입이 생겼다는 안정감은 무척이나 기분 좋은 일입니다.하지만 사회 초년생 시기에는 재정 관리 경험 부족, 금융 상품 이해 부족, 장기적인 관점의 부재 때문에많은 분이 비효율적이거나 위험한 선택을 반복합니다.이 실수들이 쌓이면 몇 년 뒤엔 돌이킬 수..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아직도 몰라? 딸아, 이건 꼭 만들어라

“요즘 전세 대출도 어렵다는데 도대체 집은 언제쯤 살 수 있을까?” 거실에서 한가롭게 텔레비전을 보고 있는 나에게 딸이 뜬금없이 이런 질문을 하길래조금은 당황했습니다. 사실 저도 내 집을 장만하기까지 꽤 오랜 시간이 필요했으니까요.10년 후 20년 후라고 단정하여 답해주긴 뭐해서 조금 고민하다가 이렇게 얘기해 주었습니다."응, 그러면 우선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부터 만들어라."“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근데 내 친구 중에 제대로 아는 친구가 하나도 없어.” 요즘 20대 사회 초년생들 사이에서 ‘내 집 마련’은 현실에서 가장 먼 주제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하지만, 그 먼 길을 조금이라도 가깝게 만들어주는 아주 소중한 도구가 있습니다.바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입니다.이 글은 자녀가 사회 초년생으로 ..

월급으로 적금만 들면 손해? 재테크 첫걸음에 적합한 금융상품들

"아빠, 월급으로 적금만 들었는데, 더 필요한 게 있어?""응, 적금을 든 것은 잘했는데, 적금 외에도 재테크를 하려면 CMA통장도 가입하면 좋지.""CMA통장, 처음 듣는데 그건 뭐야?"우리 딸처럼 CMA통장을 처음 듣는 20대 사회 초년생이 대다수일 것입니다.사회 초년생의 재테크는 월급 통장을 열고, 적금 통장을 만드는 데서 시작됩니다.누군가는 “그래도 매달 30만 원씩 2년 동안 적금 넣으면 꽤 모으는 거 아닌가요?”라고 말합니다.하지만 안타깝게도 요즘같이 고물가, 저금리, 고위험 투자 환경이 혼재된 시대에단순히 적금만으로는 자산을 불리는 데 한계가 분명합니다.그렇다면 월급을 어떻게 나누고, 어떤 금융상품으로 첫 재테크를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이 글에서는 ‘적금’이 가진 장점과 한계를 짚어보고,사회..

반응형